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공모] 2019학년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공모
Name : 김*수| Date : 2019.08.13 15:30 | Views : 471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공모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2019년도 사업으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19813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1. 추진 배경 및 목적

  - 교육부의 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고등교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음.

 - 교양에 대한 부족한 인식으로 인한 교양교육 무용론을 극복하고,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하고자 함

 - 우리 대학 교양 교육과정 혁신의 목표는 맞춤인재 양성을 위해 [역량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

    구축 하는 것임

 - 학년별 학문분야별 교육과정에서 계열별 핵심역량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2. 사업 기본 방향

  -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 체계 구축

  - 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사업 추진

  -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및 시범 운영

  - 재학생 수요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체험기반으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주요 설계

  - 인성역량, 감성역량, 자립역량, 문제해결역량, 소통역량 등의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운영하고,

     각 과정에서 1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를 수여함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 40p~43p 참조)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으로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과정을 개발하여 운영.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일 국가에 대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여(12학점) 개발.

    기존의 교양교과 및 신규 교과목을 모듈에 포함하여 개발할 수 있음.

    이수한 학생들에게 해외 문화연수 혹은 해외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사업비 지원 예)하고, 해당 마이크로디그리를 3과정 이상 이수완료하면 교양복수학위를 수여함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 44p~46p 참조)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는 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회의자료 내 탑재

 

 

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세부프로그램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과제수

과제당 연구비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

구축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0

150만원~200만원 이내로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 할 수 있음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

GCP교과 모듈

개발 및 운영

글로벌 경쟁력 강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

합 계

11

 

 

 

2) 지원자격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겸임 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함)

 

4. 연구내용_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 기반

과제명

세부내용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2학점 이수 과정)

이타적 인성역량 MD

리더십, 조직 내 적응 및 관계 형성

자기애적 감성역량 MD

예술 문화 창작 및 기획

주체적 자립역량 MD

자격증, 창업 관련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MD

Design Thinking, 아이디어 개발,

ICT리터러시 역량 강화(S/W관련)

융화적 소통역량 MD

언어, 지역 문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2학점 이수 과정)

융화적 소통역량 MD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일 국가에 대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여 개발

5. 신청접수

  - 신청접수 : 대학교육혁신단

  - 제출기한 : 2019. 8. 19. () 12:00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yskim@mokwon.ac.kr)

  - 제출 서류 :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신청서 1별첨 1, 2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 1차 서류심사는 신청서 심사 (연구목적 및 필요성, 교육과정 설계 체계, 교과구성 계획 등)

    2차 종합평가는 서류심사 점수와 전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

  - 사업신청 공고 : 2019. 8. 13.(화)

  - 사업신청 마감 : 2019. 8. 19.() 12:00

  - 공모선정 발표 : 2019. 8. 23.() 예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2019. 12. 30.()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 교양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2019학년도 2학기 종료 후 기한 추후 공지

  ※ 2020학년도부터는 연구 책임자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운영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2019학년도 2학기는 마이크로디그리 시범 운영 과정(해당 교과목 추후 안내)에 한함.

 

 

8. 연구비 지급

  - 해당 과정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후 지급.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의 분량은 A4기준 70매 이상(PPT의 경우 2개의 슬라이드를 1페이지로 인정)

  - 연구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 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 할 예정

 

 

9. 문의처

  - 이메일 : yskim@mokwon.ac.kr

  - 전   화 : 042-829-8144_대학교육혁신단 김연수 연구원

IP : 220.68.200.***
QRcode
Attachments
%s1 / %s2
 
List Gallery Webzine RSS FEED

No File Subject Name Date Views
43379 hwp 권*정 2019.09.17 9
43378 jpg 박*재 2019.09.17 10
43377 jpg 박*재 2019.09.17 9
43376 jpg 황*아 2019.09.17 29
43375 jpg 주*미 2019.09.17 19
43374 jpg 고*지 2019.09.17 23
43372 hwp 이*미 2019.09.17 60
43370 pdf 정*람 2019.09.17 39
43369 jpg 최*일 2019.09.17 35
43355 png 한*리 2019.09.17 45
43354 jpg 황*아 2019.09.16 88
43349 blank 노*자 2019.09.16 55
43347 hwp 홍*지 2019.09.16 103
43343 jpg 주*미 2019.09.16 61
43337 pdf 이*란 2019.09.11 132
43336 pdf 이*란 2019.09.11 107
43335 pdf 홍*지 2019.09.11 59
43334 pdf 홍*지 2019.09.11 40
43333 hwp 신*석 2019.09.11 57
43332 hwp 신*석 2019.09.11 39

Quick Menu

  • 목소리
  • 총장실
  • 인터넷증명발급
  • 취창업지원단
  • 대학생활
  • 캠퍼스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