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주얼

비주얼 하단

home 대학/대학원 > 인문대학 > 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대표사진

영어영문학과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에서는 동서 문화교류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담당전화 042)829-7450

http://eld.mokwon.ac.kr 새창

영어영문학과 소개

목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는 1980년 3월 미국 선교사들과 내국인 교수들이 설립한 이래 30여 년간 많은 우수한 인재를 배출해 오고 있다. 학과 설립 이후부터 지금까지 훌륭한 외국인 교수들과 내국인 교수들을 지속적으로 많이 확보하여 학생들을 성실하고 친절하게 지도하고 있으며, 특히 많은 외국인 교수들이 재직하고 있기 때문에 실용영어교육에 큰 실효를 거두고 있다. 목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는 훌륭한 교수진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캠퍼스 안에 첨단 시청각실과 PC룸을 갖추고 있어서 효과적으로 영어를 교육하고 학습할 수 있다. 교과과정은 내실 있는 실용영어 과정을 비롯하여 어학과 문학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적성과 필요에 따라 수강신청을 하여 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본교 영문과 학생들은 목원대학교의 유학제도인 3+1제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 본교에서 시행하는 외국유학시험에서 외국대학 수학가능자를 선발하기 위해 영어 실력 우수자에게 점수를 많이 주기 때문이다. 선발된 학생들은 본교에서 외국대학 수업료를 지원받아 1년간 유학을 가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하여 ‘학기제 인턴쉽’이라는 과목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취업현장에 뛰어들어 현장 실습을 통하여 사회가 원하는 능력을 계발함으로써 졸업 후의 신속하고도 원활한 취업을 돕고자 함이다. 학과장을 비롯한 모든 교수들은 서로 합심하여 합리적인 학과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행복하고 즐거운 대학 생활, 그리고 졸업 후 보다 나은 취업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성 및 발전방향

외국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21세기 우리나라의 운명을 좌우하는 주요한 조건이 되었다. 영어와 영어권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서 국제 경쟁 사회에서의 미래 교류의 주역이 되는 사회 중견 지도자를 교육하고 양육하는 것이 본 학과의 목적이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영어영문학과 교과과정은 실용영어, 영어학 및 영미문학의 세 분야로 나뉜다. 실용영어 분야에서는 뛰어난 영어구사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회화, 영어듣기, 읽기 및 영작문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교과목들이 개설된다. 각 학년마다 제공되는 실용영어 과목을 지속적으로 수강하면 졸업을 앞두고 훌륭한 영어 구사력을 갖출 수 있다. 영어학 분야에서는 영어의 음운, 형태, 통사 및 의미 등의 현상과 구조를 익힘으로써 영어의 본질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실용영어구사능력에 큰 도움이 된다. 영미문학 부문에서는 영미 시, 소설, 희곡, 수필 및 평론 등을 공부하여 보다 더 고차원적인 영어구사력을 갖추게 되며, 나아가서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러한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향후 3+1 유학제도, 단기 어학연수, 학기제 인턴쉽 등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며, 특히 학기제 인턴쉽은 국내뿐 아니라 국외로도 그 기회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졸업후 진로

국제화 시대에 현대인의 기본 소양이자 필수 조건인 영어는 모든 기업 및 단체에서 취업요건 중 일순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영어영문학과 졸업생들은 폭넓고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 기회가 많다. 4 년간 연마한 뛰어난 영어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일반 기업체 국제 업무부서, 공공기관, 항공사, 무역업체, 신문사, 방송국, 언론사, 금융기관, 학원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대학 교수 및 강사, 교사, 은행원, 통역사, 번역가, 항공 승무원, 외국유학(석/박사 과정), 목사, 자영업 등 특수 전문직까지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다.

  • 담당부서 : 영어영문학과
  • 전화번호 : 042-829-7450